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방귀 줄이는 방법

by 톡 톡 이 슈 2023. 10. 16.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불편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특히 배에 가스가 자주 차면서 잦은방귀로 인해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방귀가 잦은 원인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째는 식습관의 문제이고 둘째는 질병입니다. 

 

1) 음식과 스트레스

가장 많은 원인은 섭취하는 음식에서 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이 원인이 됩니다. 쌀보다는 현미와 같이 덜 정제된 곡류들은 소화를 위해 장 내에서 박테리아가 작용합니다. 이때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콩이 들어 있는 보리밥이나 배추, 브로콜리등의 음식을 소화하기 힘든 사람들은 가스가 자주 나오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패스트푸드 음식을 즐기신다면 그것이 원인이 되기고 합니다. 함께 나오는 탄산음료는 몸속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는 것과 다름이 없어서 가스가 지속적으로 나오게 합니다. 술도 같은 역할입니다. 
 
둘째, 약물을 복용할 때에도 소화를 돕는 효소를 함께 파괴할 수 있어서 가스 생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가스가 자주 나온다면 지금 드시는 약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셋째,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귀가 잦은 원인 또한 스트레스가 근원이 되는데요. 왜냐하면 스트레스는 장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장운동이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적어도 3~4회 정도는 산책을 통해서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주고 경직된 몸을 이완시키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2) 질병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먼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는 생리적인 원인보다는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못하는 가운데 시간이 지나면서 원인 모를 복통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주 화장실을 가보지만 방귀만 나오는 것이 보편적인 양상입니다.
 
둘째로 통풍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통풍은 주로 발에서부터 통증이 나타나는데 염분이 그 원인입니다. 염분이 대장에 염소와 수분이동에 영향을 미치면서 가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셋째, 유당 불내증이 원인이 됩니다. '유당 불내증'이란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픈 분들에게 있는 증상입니다. 이는 유당을 소화시키는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잘 분비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클릭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잦은방귀를 줄이기 위한 노력

 

 
일단 방귀가 자주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화를 돕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면 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요구르트와 같은 식품을 드시면 유산균에 의하여 장건강이 회복되어서 방귀의 빈도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따로 시간을 내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산책입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햇빛을 쬐며 걷는다면 비타민D 섭취와 함께 몸에 활력을 불러 일으실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좋아하여 습관적으로 마신다면 줄여나가시고 다른 차 종류로 대체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 원인과 줄이는 방법


자주 방귀가 나오는 원인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한 운동을 생활화한다면 잦은방귀를 줄여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염증에 좋은차 타히보효능 혈당에 좋은 타히보

염증과 혈당에 좋은 타히보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건강에 효과가 있는 타이보효능을 알게 되고 나서 진짜 좋은 이유와 효능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타히보차란? 타히보에

news.goodtree-one.com